본문 바로가기
DIY지식창고/커피 차

커피 적정량은 몇잔일까요 ?

by 지안지산 2020. 11. 21.
반응형

커피를 마시는 사람이라면 아니면 마시지 않는 사람들과 다르게 몇잔을 즐길까를 한번 쯤 고민해보았을 것입니다.

커피의 다양한 효능도 있지만 몸에 어떤 변화가 느낀 다면 적당하게 스스로 정하는게 정답일  거라고 다들 말합니다.

 

식품의약안전처는 어떻게 이야기 할까요..

성인 기준으로 하루 커피소비량은 아메리카노 3잔, 커피믹스는 5잔이하로 권장한다고 합니다.

그런데 아메리카노 같은 경우는 사람마다 찐하게 또는 연하게 기준이라서 ..

잘 이해하기 힘드실텐데요.. 원두를 기준으로 에스프레소 1잔이 7g 정도니 여기서 아메리카노라고 한잔이 에스프레소 한잔에 물을 섞었다고 생각하면 약 원두 기준으로 21g입니다.

 

성인 기준이라고 했지만 몸무게에 따라 혈중 카페인 농도가 다를텐데요..

덩치가 있는 분들은 커피를 + , 덩치가 작은 분들은 - 

가감을 해야 합니다. 

 

아메리카노 커피한잔

사람 마다 다르지만 커피 부작용으로 위산분비 촉진으로 속이 쓰리신 분 또는 카페인 과다 섭취로 불면증, 두통을 호소하시는 분도 있고 심장이 두근그림, 메스꺼움, 신경과민 같은 증상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그럼 하루에 몇잔의 커피가 좋은지 기준을 각자의 몸 상태에 따라 정해야 합니다.

 

1. 밤에 잠을 잘 못잔다. -> 커피를 줄이세요. 또는 다른 카페인 섭취 음식을 줄이세요.

2. 위가 쓰리다 . -> 몸이 정상으로 될때까지 카페인이 들어 있는 음식을 끊으세요.

3. 머리가 아프고 심잘이 두근그린다. -> 커피를 줄이세요.

 

자신이 카페인 중독인지 아닌지를 확인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2일간 커피를 포함한 카페인이 들어 있는 음식을 먹지 않을 경우에 몸에 어떤 변화가 있는지 살펴보세요.

카페인 금단 증상으로 나타나는 현상을 몸에서 느낄수 있습니다.

2일째 될때에 일상생활이 힘듬을 느끼는 졸림, 두통, 판단력 저하 같은 증상이 동반되는 카페인 중독이 된 것입니다.

 

카페인 중독과 커피중독은 다릅니다.

 

커피는 카페인 뿐만 아니라 좋은 항산화성분이나 몸에 건강에 도움이 되는 성분이 많습니다. 그런 것을 포함하여 중독이라기 보다 우리가모르게 먹는 카페인이 들어있는 음식 ( 초콜릿, 음료, 피로회복제,  기타음식 )으로 섭취하는게 많습니다.

 

그래서 성인이 하루 카페인 500mg 이상을 섭취하게 되면 종둑이나 부작용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하루에 한잔의 커피는 몸을 가볍게 해줍니다. 

저는 하루에 2잔의 커피를 즐기는 편입니다. 물을 많이 타서 마시는 아메리카노 스타일을 즐겨 먹습니다.

여러분은 하루에 몇잔을 드실 건가요 ?

 

카페인 중독을 체크하시고 드시는 음식을 체크한후에 커피를 하루에 몇잔을 먹을지를 결정하세요..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