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Y DIY/살림노하우

친환경 농산물 인증제도를 이용한 유기농식품 선택하기

by 지안지산 2021. 12. 18.
반응형

유기농식품을 고를 때 어떤 인증마크의 제품을 사야하는지 고민해 보신적이 있을 것입니다.

친환경 농산물 인증제도를 이용한 유기농식품 선택하는 방법을 알아 보겠습니다.

무농약농산물, 유기농농산물, 유기농식품, 유기농축산물, 유기농무항생제를 들어 보셨을 것입니다.

 

1. 유기농 표기 읽기
국내에는 유기가공식품의 주원료의 유기농 함량 정도를 꼼꼼히 살펴야 합니다.

두부라면 콩을, 과자나 뺑이라면 밀을 살펴보면 됩니다.
유기농 원료를 95%이상 사용한 제품의 경우 제품명이나 포장의 주요 표시면에 유기, 유기농 등으로 표시할 수 있고 유기농 원료 함량이 70~95% 미만일 경우 용기 포장의 주표시면을 제외한 곳에만 유기, 유기농 등의 표현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친환경 인증 마크


2.친환경 인증 마크
유기농산물 친환경 농산물에도 등급이 있는데 유기농 농산물은 일정기간다년생 작물은 3년, 그 외 작물은 2년) 이상을 농약과 화학비료를 전혀 사용하지 않고 재배한 농산물을 말합니다.

- 유기농산물
유기합성농약과 화학비료를 사용하지 않고 재배한 농산물을 말합니다.


- 전환기농산물 
1년 이상 농약과 화학비료를 농산물에 전혀 사용하지 않고 재배한 농산물을 말합니다.

과거에는 있었지만 현재는 무농약농산물로 전화기기간을 가지는 무농약농산물로 분류됩니다.

- 무농약농산물 
유기합성 농약을 사용하지 않고 화학비료를 권장량의 1/3 이내로 사용하여 재배한 농산물에 붙여집니다.

- 저농약농산물 
화학비료를 권장량의 1/2 이내로 사용하고 농약살포 횟수는 농약 안전사용 기준의 1/2 이하인 것에 표시됩니다. 
농약과 비료 없이는 생산할 수 없는 사과나 복숭아 같은 단맛이 나는 과일의 농사법에 주로 사용됩니다.

3. HACCP
식품가공 과정에서 발생하는 위험요소를 사전에 예방하는 식품안전관리체계로 가공식품이나 냉동식품, 즉석식품의 구입 시 확인할 수 있는 친환경 인증 마크입니다.

4. 수입 유기농 표기 읽기
수입 농산물의 경우 외국에서 유기농 인증을 받았더라도 국내 인증기관에서 재인증을 받아야 유기농산물 표시와 판매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유기가공식품의 경우에는 별도의 인증 절차 없이 수출국의 인증을 국내에서 그대로 인정해 각 나라의 인증마크를 달고 판매가 가능합니다. 
미국 농무부는 USDA, 일본 농수성은 JAS, 독일 정부는 BIO, 국제 유기농업 운동연맹은 IFOAM, 영국 토양협회는 SOIL-ASSOCIATION 등으로 표시됩니다.
세계 인증기관의 공식 마크를 알아 두면 쇼핑에 도움이 됩니다.

 

 

 

무농약농산물, 유기농농산물, 유기농식품, 유기농축산물, 무항생제축산물를 알아 보았고,

친환경 농산물 인증제도를 이용한 유기농식품 선택하는 방법을 알아 보았습니다.

 

[ 유기가공식품 구경하기 ]

https://coupa.ng/ca6VV7

 

만전김 유기가공식품 인증 할아버지가 만든 김

COUPANG

www.coupang.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