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Y DIY/살림노하우

세제 종류와 세탁 할 때 사용법

by 지안지산 2021. 12. 18.
반응형

세제 종류를 알아보고 세제마다 세탁법을 알아보려고 합니다.

 

마트에 파는 세제가 엄청나게 많습니다.

그 많은 세제가 용도가 무엇인지 생각 해보셨나요 ?

세제 종류와 세탁 할 때 사용법을 설명해 보겠습니다.

 

 

 


산소계표백제
산소계표백제는 분말형과 액체형으로 나눠지며, 의류의 찌든때와 색소를 분해하고 살균 기능을 합니다.
분말형 산소계표백제는 식물성 섬유와 합성세제의 찌든 때 제거에 주로 사용됩니다.

액체형 산소계표백제는 과일 일룩을 제거하거나 울이나 실크의 물세탁에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분말형 산소계표백제 
 옥시크린, 오투액션 맥스, 매직 2분말, 크린에버 산소표백 등

액체형 산소계표백제
 칼라모아, 오투액션 젤, 오투액션 스프레이, 옥시크린 리퀴드 크린에버 와인킬러 등


합성세제와 천연세제
석유계에서 추출한 성분으로 만든 세제는 모두 합성세제 범주에 들어갑니다.
일반적으로 세탁용 세제로 사용하는 세제는 대부분 합성세제에 속합니다.
요즘은 식물성 오일을 주원료로 한 천연세제가 많이 시판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대부분 석유계에서 추출한 합성계면활성제가 첨가되어 있으면 합성세제로 분류됩니다. 
이런 세계의 경우 합성세제보다 피부에 자극이 덜합니다.

세탁용 비누(빨래비누)는 동식물의 지방 성분에서 추출한 천연유지가 주원료이기 때문에 천연세제에 해당됩니다.

드라이클리닝세제
드라이클리닝을 해야 하는 의류나 모나 실크 의류를 가정에서 손세탁할 때 쓰이는 세제, 세탁 후 옷감이 수축하거나 늘어지고, 보풀이 발생하거나 색이 빠져 번지는 이염의 문제가 생기지 않습니다.

다양한 세제 모습 ( 출처 : 구글이미지 )



알칼리세제와 중성세제
일반적으로 세탁에 많이 사용하는 세제는 알칼리성 세제로 외부의 다양한 오염과 찌든때를 제거하는 데 효과적으로 쓰이고 있습니다.
하지만 민감한 의류를 세탁할 때는 옷의 색상이나 옷감을 상하게 할 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런 옷의 세탁을 위해 나온 제품이 중성세제, 세척 능력은 조금 떨어지지만 세탁이 조심스러운 옷을 손세탁할 때 사용하며 알칼리 세제 사용으로 인한 변형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가루세제와 액체세제
가루세제와 액체세제의 가장 큰 차이점은 용해능력, 물에 쉽게 용해되면 세탁 후 세제 찌꺼기가 남지 않을 뿐만 아니라 세척력도 높아집니다.
액체세제는 가루세제보다 쉽게 용해되고 가루세제처럼 의류에 직접 닿아 생기는 탈색 위험도 없습니다.
하지만 액체세제는 가루세제에 비해 값이 비싸다는 것이 단점, 가루세제를 사용할 때 물에 완전히 녹여서 사용한다면 액체세제와 같은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섬유유연제
섬유유연제는 세탁 후 섬유를 부드럽게 하고, 정전기를 방지해 주는 것이 목적입니다.
대부분 세제는 알칼리 성분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잔여물이 남았을 때 옷감이 뻣뻣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약산성 성분인 섬유유연제는 세탁 마지막 단계에서 섬유에 남아 있는 세제의 알칼리 성분을 중화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 
단 과하게 사용하는 경우, 의류의 흡수성을 방해하고 통기성이 나빠질 수 있으며 피부에 자극을 줄 수 있습니다.
물세탁용 유연제와 드라이클리닝 의류용 유연제 2가지가 있습니다.

 

 

 

세제 종류와 세탁 할 때 사용법을 알아 보았습니다.

산소계표백제, 섬유유연제, 가루세제, 액체세제, 알칼리세제, 중성세제, 드라이클리닝세제, 천연세제, 합성세제, 산소계표백제 등의 특성과 세탁법을 익혀 세탁할때 효과적으로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 액체세제 구경하기 ]

https://coupa.ng/ca6o53

 

탐사 파워클린 액체세제

COUPANG

www.coupang.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