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Y지식창고/가습기

초음파 가습기는 저렴하지만 단점이 많은 편입니다.

by 지안지산 2020. 10. 23.
반응형

초음파 가습기는 10만원 미만으로 저렴하지만 단점이 많은 편입니다.

초음파가습기의 작동원리는 세라믹 판의 진동으로 초음파를 발생하여 물방울을 안개형태로 가습기 밖으로 배출하는 방식입니다.

이때 팬을 이용하여 세계 외부로 배출하는 것이 일반적인 초음파 가습기입니다.

초음파 진동을 하는 세라믹 판

 

초음파 가습기는 물을 끓이는 방식이 아니라서 세균이 살아 있고 물속의 미네랄이 수분만 배출되지 않고 미세입자로 같이 배출 됩니다. 그래서 미세먼지와 같은 작은 크기의 물방울이 공기에 떠다니게 되는 구조입니다.

 

물을 깨끗하게 관리하지 않으면 세균 번식한 것을 대량으로 공기중으로 퍼트리게 되는 문제가 있습니다.

 

최근 사회적 문제가 되었던 가습기 살균제가 문제가 되었던게 초음파가습기와 같은 것을 세균 번식을 관리해야 해서 소독제를 사용하는 것을 그래도 물에 섞어 가습기를 사용하면 물과 함께 소독약이 공기 중에 떠다녀 몸으로 들어가 폐를 망가 뜨리는 문제를 유발 되었다고 합니다.

 

초음파 가습기의 장점은 가격이 싸고 전기료가 저렴하다는 것입니다.

대부분의 제품중에 10만이 넘는 것은 초음파 방식이 아닌 기화식 가습기나 증발식 가습기입니다. 

가열을 하지 않기 때문에 화상위험이 없고 제품의 소형화하는데 어려움이 없어 다양한 제품을 만들 수 있습니다.

 

초음파 가습기의 단점은 물속의 물질을 그대로 공기로 물분자를 보낸다는 것입니다. 그속에 문제가 있는 물질이나 세균이 있으면 그대로 사람의 폐나 피부로 이동이 되어 몸에 해를 가할수 있습니다. 

그래서 깨끗한 물을 사용하고 주기적인 청소 관리를 통해 안전하게 사용해야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미네랄이 침전되는 백화현상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초음파 가습기의 장점과 단점을 극복하기 위해서 복합식 가습기도 나오고 있습니다.

 

한겨울에는 집안과 밖의 온도차가 크서 상대습도가 낮게 됩니다.

방안의 습도가 30%정도 떨어지게 되면 손과 입술이 갈라지고 매말라지는데.. 

이때 가습기가 필수 적이니.. 가습기 원리를 잘 파악하여 집에서 사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