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Y지식창고/온풍기 히터

세라믹 히터와 PTC 히터의 차이점

by 지안지산 2020. 10. 17.
반응형

세라믹 히터와 PTC 히터의 차이점을 알아 보겠습니다.

세라믹히터와 PTC히터의 공통점은 세라믹 ( 자기 ) 를 이용한 가공을 한다는 것으로 사람들이 차이점을 잘 모르기 때문에 비교를 해보겠습니다.

1. 세라믹 히터

 

세라믹 히터 작동 원리는 발열부인 열선을 세라믹 ( 자기 )위에 감아 발열을 하는 구조로 높은 열을 직접 견디는 구조 입니다. 세라믹은 열선이 공기에 노출되는 것을 막아주고 열선을 지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세라믹 히터 제품


세라믹 히터 장점은 전기가 들어가면 바로 가열이 되여 높은 열을 내기 때문에 원적외선 방식으로 거리가 떨어져도 원적외선으로 따뜻해집니다. 원적외선은 혈액순환, 세포조직형성과 중금속 배출에 도움이 된다고 하는데... 겨울철에 따뜻한 햇볕을 쬘때의 기분일까요 ??
가열시간이 전기를 넣어 주면 바로 원적외선이 발생하기 때문에 바로 효과를 봅니다.

그러나 단점으로는 소비전력이 높아 전기료가 많이 나온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2. PTC 히터

PTC 히터 (  positivetemperature coefficient heater ) 의 작동원리는 세라믹질의 반도체 소자인 PTC소자를 이용한 히터입니다. 처음에는 용도가 항공기 난방 시스템을 만들기위해 개발이 되었다고 합니다.

PTC 히터 제품

PTC히터 장점은 공기중의 산소와 반응하지 않기에 수명이 길고 산화가스 같은 오염원이 발생되지 않습니다. 또한 온도가 낮을때의 저항값과 온도가 높을때의 저항값이 다르게 변화해 온도 조절장치가 없어도 온도가 일정하게 유지되는 특성이 있습니다.  
소음이 거의 없고 석영관 히터보다 발열체가 크기가 작아 소형화한 제품을 만들수 있습니다.

단점으로는 비슷한 기능을 하는 석영관 히터에 비해 가격이 높은 편입니다.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