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Y지식창고/온풍기 히터

온풍기 원리 및 온풍기 종류 ( 온풍기 제품 - 신일, 한일, 위닉스 )

by 지안지산 2020. 10. 16.
반응형

겨울 난방용으로 사용하는 온풍기 원리와 온풍 종류에 대해서 알아 보려고 합니다.

겨울철 온풍기가 필요하다면 난방기기 중에 온풍기가 어떤 원리도 작동이되는지 알고 사용하는 것이 좋을 듯해서 온풍기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1. 온풍기 원리

온풍기는 열을 발생하는 부분 ( 열선 )과 바람을 내는 팬을 기반으로 만들어 졌습니다.

위키백과 참고 온풍기 이미지

전기로 열을 내는 열선을 데우면서 팬으로 그 열로 공기를 데워 따뜻한 바람을 내보내는 원리 입니다.

 

대형 온풍기의 경우에는 전기료가 비싸기 때문에 대두분 발열을 하는 것은 가스나 석유 등의 연료, 온수나 히트펌프를 이용 하여 열을 발생시킵니다. 대부분 팬을 돌리는데 전기를 사용합니다.

다른 히터에 비해서는 공냉식 방식이라 화재나 과열에 보다 안전합니다. 

2. 온풍기 종류

온풍기 종류에는 몇가지로 구분 할수 있는데요.

사용용도에 따른 분류, 크기에 따른 분류, 사용 장소에 따른 분류로 구분 할 수 있습니다.

- 사용용도에 따른 분류

산업용 온풍기, 가정용 온풍기, 캠핑용 온풍기 등으로 구분 할 수 있습니다.

- 크기에 따른 분류

소형 온풍기, 휴대용 온풍기, 대형 온풍기 등으로 구분 할 수 있습니다.

- 사용 장소에 따른 분류

화장실 온풍기 , 욕실 온풍기, 캠핑 온풍기, 산업용 온풍기, 벽걸이 온풍기, 차량용 온풍기 등으로 분류 가능합니다.

온풍기 가격은 제품마다 열효율과 기능에 따라 차이가 나기 때문에 어떻게 가성비가 높다고 말하기는 어렵습니다.

 

3. 온풍기 제품

 

온풍기 시중에 가정용으로 판매하는 것 중에 대표적으로 3가지 브랜드를 알아 보겠습니다.

- 신일 전기 온풍기

신일 전기 온풍기

신일 전기 온풍기 SEH-P580은 소비전력이 3KW이고 고급 외관을 하고 있어서 어디에나 잘 어울리는 모델 입니다.

바닥면에 바퀴가 있어 이동하기도 쉽다고 합니다.

- 위닉스 온풍기

위닉스 온풍기 위닉스 FFC300-V0

위닉스 FFC300-V0 모델의 온풍기 입니다.

2kw ~ 3kw의 전기를 소비하면서 약 10평정도의 난방을 할 수 있습니다.

 

- 한일 전기 온풍기

한일전기 HEF-3990R-WP 온풍기

한일 전기 온풍기 HEF-3990R-WP 모델은 절전형 온풍기로 강,중,약 3단계에 걸쳐서 온풍기를 사용가능해서 필요에 따라 전기를 아껴 사용할 수 있고 리모콘도 있어 쉽게 켜고 끄는게 가능하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