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Y DIY/살림노하우

셀프 세탁소가 아니면 세탁소 이용시 주의사항

by 지안지산 2021. 12. 21.
반응형

셀프 세탁소와 세탁소 이용시 주의사항을 알아보겠습니다.

셀프 세탁소는 세탁기를 이용하고 옷을 본인이 회수 하기 때문에 크게 사고날 일이 없는데요.

일반 세탁소에 의뢰를 하는 방식은 얼룩이 생기거나, 단추가 떨어져 있는 일이 발생하는데요.

세탁소 이용시 주의사항을 4가지로 구분해 보겠습니다.

 

 

1. 일반 세탁소 이용시 주의사항

첫째 영업허가가 있는 업소인지 확인합니다.
아파트를 돌며 세탁물을 수거해 가는 경우, 간혹 허가가 없이 세탁기를 마련해 두고 무허가 장소에서 세탁을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비싼 의류를 맡겨 놓았는데, 어느 날 갑자기 수거를 하는 사람이 오지 않거나 야반도주하는 사례가 신고되기도 하므로 세탁물을 맡기더라도 꼭 그 세탁소가 동네 어디에 있는지 위치와 전화번호 정도는 확인해 두어야 합니다.

둘째 세탁물을 맡길 때는 꼭 주머니 속에 들어 있는 것이 없는지 확인하고 부착되어 있는 액세서리는 모두 떼어내 따로 보관합니다. 
잃어버린 후 세탁소에 가서 얼마짜리 지폐가 들어 있었다거나 비싼 장식품이 달려 있었다고 하소연해도 소용이 없기 때문입니다.

셋째 의류에 부착되어 있는 벨트나 모자 등 부착물은 반드시 세탁물을 의뢰할 때 장부에 기재를 하거나 인수증에 표시해 두어야 합니다. 
세탁 후에 또는 옷을 받고 몇 개월이 지난 후에야 벨트나 모자가 없어진 것을 알게 된다 하더라도 찾는 것은 거의 불가능합니다. 
때문에 인수증에 표기를 해 두면 잊지 않고 챙길 수 있으며 또, 분실될 경우에도 세탁소의 실수가 인정되기 때문에 분쟁 소지를 줄일 수 있습니다.

넷째 인수증을 챙겨 둡니다. 
세탁물이 분실되거나, 시일이 지나서야 의류에 생긴 문제를 알게 되는 경우, 그 세탁소에 의류를 맡겼다는 것을
확인해 줄 수 있는 단서는 세탁물을 맡기면서 받는 인수증밖에 없습니다. 
인수증이 없다면, 그 세탁소에서 분실한 사실을 인정하지 않을 때도 구체적인 증거가 없기 때문에 대응하기 어렵습니다.

2. 셀프 세탁소 이용시 주의사항

셀프 세탁소를 다른 말로 빨래방이라고 하기도 합니다.

이불빨래가 되기 때문에 가끔 셀프 세탁소를 이용하기도 하는데요.

 

코스별로 가격이 정해지기 때문에 어떤 코스인지와 시간 그리고 금액을 항상 고려해서 선택해야 합니다.

셀프 세탁소 가격은 아래의 그림과 같습니다.

셀프 세탁소 마다 가격은 다르겠지만 처음 이용하는 사람들은 집에서 처럼 마음대로 이용하지 못하기 때문에 항상 가격과 함께 고민하는게 익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셀프 세탁시 고려해야하는 사항이

- 물세탁만 가능해서 다른 방식의 세탁은 세탁소에 의뢰 해야합니다.

- 대부분의 셀프 세탁소에서 금지하는 품목이 운동화, 솜인형, 울 100%, 우레탄 매트 등을 세탁 할수 없습니다.

- 드라이크리닝이 필요한 가죽, 마, 모직, 모피 등은 금지입니다.

 

건조기능이 있다고 건조기를 이요할때 저온에서 꼭 건조해야하는 것들이 있습니다.

예를 들면 극세사 이불, 여름용 얇은 의류는 반드시 저온으로 건조해야 합니다.

 

 

셀프 세탁소와 세탁소 이용시 주의사항을 알아 보았습니다.

 

[ 보풀제거기 구경하기 ]

https://coupa.ng/cbbemq

 

베이직스틴 전문세탁소용 보풀제거기

COUPANG

www.coupang.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