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Y DIY/살림노하우

겨울철 난방비 절약 방법 - 어떻게 해야 원룸 난방비를 아낄 수 있을까요?

by 지안지산 2021. 12. 21.
반응형

추운 겨울날 혼자사는 원룸 난방비를 어떻게 줄일수 있을까요?

겨울철 난방비 절약 방법을 알아보고 원룸 난방비 절약하는 아이디어를 알아 보겠습니다.

 

 

1. 원룸 난방비 절약 방법

원룸이라고 특별한 방법은 일반적인 난방비 절약방법을 아래에 별도로 정리하고,

1명이나 소수로 지내기 때문에 가족이 함께 생활을 안하는 경우가 많다고 생각 됩니다.

그러면 혼자 따뜻하게 지내는 방법으로 간단한 아이디어를 생각 해봅니다.

원룸 모습

- 룸슈즈 사용 

온도가 낮을때 발이 시린경우가 많은데 룸슈즈를 신고 있으면 체온이 내려가는 느낌이 많이 줄어 들어 좋습니다.

대체품으로 발쿠션을 사용해도 동일한 효과가 있습니다.

[ 룸슈즈 구경하기 ]

https://coupa.ng/cbaE7b

 

- 내복 착용

집안에서 내복과 단열성이 높은 옷을 입고 있으면 체온을 뺏기는 것은 막을 수 있습니다.

 

- 종아리 워머

룸슈즈는 발만 따뜻하게하지만 종아리 워머는 발목에서 무릅사이를 따뜻하게 해줍니다.

[ 종아리 워머 구경하기 ]

https://coupa.ng/cbaE9H

 

- 무릎담요

책상에서 앉아서 공부를 하거할때 하체가 차가워지는 것을 예방할 수 있어 좋습니다.

[ 무릅담요 구경하기 ]

https://coupa.ng/cbaFbc

 

- 환기

환기는 난방을 시작하기 전에 하세요.

집에 온 직후에 보일러를 돌리기 전에 환기를 하고나서 난방을 시작하면 열기를 외부로 보내는 것을 최소로 할 수 있습니다.

 

- 기타

원룸 난방비 절약 방법이라기 보다 일반적인 난방비 절약 방법인 단열 뽁뽁이, 커튼, 보조난방기 등을 사용하면 혼자 사는 공간의 온도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2. 일반적인 난방비 절약 방법

난방비 절약 방법의 기본은 집 안의 열을 사수하는 단열을 잘해야합니다.
외풍만 막아도 실내 온도가 3℃ 이상 올라갑니다. 

시판되는 출입구 틈막이 제품을 이용하여 현관 아래, 방문 아래를 막아 주고 문풍지를 창틀에 붙여 집 안의 열을 최대한 가두어 둡니다. 


난방비 절약 방법중에 온기를 집에 퍼지게하는 방법으로 아이들을 씻긴 따뜻한 물을 욕조에 담아 놓으면 욕실 온도를 훈훈하게 데울 수 있으며, 욕실 문을열어 두면 욕실의 온기가 집 안에 퍼집니다. 
부엌에서 나오는 열도 마찬가지. 생활에서 나오는 열을 집 안에 잡아 둡니다.
분위기로 따뜻함을 느낍니다

 

난방비 절약 방법으로 다른 하나는 창가에 커튼을 달면 실내가 아늑해 보이는 효과가 있을 뿐만 아니라 창을 통해 빠져나가는 온기도 막을 수 있습니다. 

 

벽지는 노랑, 주황 등 따뜻한 계열의 색상을 이용하면 시각적인 효과를 얻을 수 있기 때문에 따뜻하게 느껴집니다. 
조명 역시 노랗거나 오렌지 빛이 도는 조명을 사용하면 훨씬 따뜻하고 아늑해 보입니다.

난방비 절약 방법 중에 보조 난방기구를 이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보조 난방기구는 중앙에 두는 것보다 문이나 창가에 두어야 더 효율적으로 난방을 할 수 있습니다. 

자기 직전에 난방 온도를 줄이고 이불 속에 전기담요를 틀거나 고무팩에 뜨거운 물을 담아 이불 속에 넣고 자면 밤새도록 난방을 하지 않아도 따뜻하고 아침에 일어날 때도 가뿐합니다.

 

난방비 절약 방법 중에 난방비에 직접적인 보일러의 온도로 난방비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요즘은 맞벌이 부부가 많아 낮 동안 사람이 없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이럴때는 보일러의 온도를 낮춰두는 것이 꺼두는 것보다 비용이 절감됩니다.
추워지기 시작하는 오후 7~9시 정도까지 온도를 확 높였다가 자기 전에 온도를 낮추고 외출할 때는 낮은 온도로 설정을 해 둡니다.

 

 

겨울철 난방비 절약 방법을 알아보고 원룸 난방비 절약 방법도 함께 고민해 보았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