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Y지식창고/기타

매트리스 ( mattress )의 정의, 종류 그리고 장점과 단점

by 지안지산 2021. 12. 7.
반응형

침대에 사용하는 매트리스 ( mattress )의 정의와 종류를 알아보려고 합니다.

 

1. 매트리스란?

두꺼운 매트로 잘알려진 매트리스는 직사각형의 납작한 모양에 높이가 20cm ~ 40Cm정도되는 높이로 스프링이나 코매디 같은 내장재가 들어있어 푹신함과 탄성이 있어 아늑하게 잠을 잘수 있게 도와주는 것입니다.

매트리스의 어원은 아랍어로 마트라흐라는 요나 방석이라는 뜻을 담은 말이라고 합니다.

 

2. 매트리스 내장재는 ?

한국은 침대문화가 발달하지 안아서 요 문화화가 생겼지만 중세시대에 짚을 넣어 잠자는 곳과 생활하는 공간을 분리하는 문화에 생겨났습니다.

내장재의 재료는 시대에 따라 달라지는데 중세는 짚, 목화가 대량재배 된 이후는 코코넛 섬유나 목화솜을 채워 매트리스로 사용하기 도했습니다.

 

짚,풀 -> 코코넛, 목화솜 -> 스프링 -> 내장재 재료에 따른 이름 ( 메모리폼 매트리스, 라텍스 매트리스, 워터매트리스, 에어매트리스 등  )

 

매트리스를 장기간 사용하다 보면 몸무게나 충격에 의해서 바닥의 외곡이나 탄성에 문제가 생기면 허리가 아픈 경우가 발생합니다. 그래서 디스크가 있으신 분들은 바닥이 딱딱하고 변형이 되지 않는 매트리스를 선호하게 됩니다.

 

3. 매트리스 프레임

처음에는 매트리스만 사용하다가 침대 프레임이 필요하게 된 결정적인 이유는 바닥 먼지가 다 들어가거나 , 매트리스와 방바닥 사이가 곰팡이와 세균의 온상이 되기 매우 쉽기 때문에 프레임이 바닥의 일정 높이로 올려서 공기 순환을 확보하는 걸로 해결합니다.

 

 

4. 매트리스 사이즈

매트리스의 사이즈는 싱글(S), 슈퍼싱글(SS), 더블(D), 퀸(Q), 킹(K)으로 구분이 된니다. 

사이즈는 국내와 해외가 동일 사이즈이지만 크기가 실제로는 킹사이즈 부터 해외의 킹보다 크기가 다소 작습니다.

덩치가 큰 사람은 더블사이즈에 잠을 자지 못하고 킹사이즈가 편하게 됩니다. 아마도 개인의 체구에 따라 사이즈를 선택해야 하기 때문에 덩치가 큰 사람일 수록 침대크기가 다소 불편합니다.

 

5. 매트리스의 종류

이름이 대부분 내장재의 종류가 따라 불려지는 호징이 달라지게 됩니다.

 

- 스프링 매트리스 장단점

매트리스 내부 스프링 구조

스프링 매트리스 장점은 스프링이 내부에 있어서 탄성이 우수해서 반발력이 좋습니다.  탄성이 좋아서 수면 중에도 편안하게 몸을 뒤척일 수 있습니다.  또한 통기성이 좋아 더울때 시원한 감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신혼부부들이 선호하게 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스프링 매트리스 단점은 스프링이 수명이 짧고 탄성을 잃은 곳에는 꺼짐현상이 빈번하게 발생합니다. 그로 인하여 신체중에 일부만 압력을 받아서 압점이 생겨 통증을 유발 할 수 있습니다. 또 침대위에서 격한 행위를 하는경우 심한 삐걱거리는 소음이 있고 같이 자는 사람의 움직임이 그대로 전달이 되는 출렁임이 심합니다.

적당한 통기성으로 진드기와 박테리가아 서식하기 땍 좋은 환경입니다.

 

- 메모리폼 매트리스 장담점

메모리 매트리스

메모리폼 매트리스 장점은 충격흡수를 통한 흔들림 차단력이 뛰어나서 안락함을 느끼며 몸의 곡면을 완벽히 감싸주면서 통증을 유발하는 압력을 제거 해줍니다. 뭄무게가 고르게 분산되어 신체와 척추를 지지해주는데 효과적입니다.

수명은 길과 관리가 쉬운게 벌레가 생기기 않습니다.

 

메모리폼 매트리스 단점은 저렴한 저밀도 폼의 경우 수명이 짧고, 스프링과 라텍스에 비래 덥고 갑갑한 느낌이 나고 , 새재품은  냄새가 나는 빠지는데 1주일 이상이 걸리게 됩니다.

 

- 라텍스 매트리스 장단점

라텍스 매트리스 내부 모습

고무의 재료인 라텍스를 원료로 만든 제품입니다.

 

라텍스 매트리스 장점은 통기성이 좋고 냉감이있어 시원한 느낌이 납니다. 단열효과가 있어 외부 온도에 크게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스프링보다 탄성은 작지만 적당한 탄성감을 느낄수 있어 좋습니다.

 

라텍스 매트리스 단점은 직사광선이나 열에 노출되면 딱딱하게 되는 경화증상이 발생하기 때문에 관리를 잘해줘야합니다. 경화증상으로 가루가 떨어지면 천식등 호흡기 질환 유발될 수 있어 교체해야합니다.

제품마다 라텍스 함량의 차이가 있어 품질의 차이가 발생하고 그로 인해 가격에 따른 품질 편차가 크게 나타 납니다.

 

 

- 워터매트리스 장잔점

사이사이에 물이나 액체를 넣어 만든 매트리스입니다.

 

워터매트리스 장점은 필요할때 물을 넣어 매트리스와 배게 같은 것을 이용 할 수 있어 사용하지 않을때에는 접에서 보관이 가능하고 휴대가 가능한 장점이 있습니다.

 

워터매트리스 단점은 체중이나 사용하면서 내용물이 빠져 나오게 되면 사용 할수 없는 단점이 있습니다.

 

 

 

- 에어매트리스 장단점

에어매트리스는 공기를 넣어 사용하는 매트리스입니다.

 

에어매트리스 장점은 휴대하기 좋아 , 캠핑용품으로 대부분 사용하면서 잠자는 곳을 매트리스를 이용하기 위해 사용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에어매트리스 단점은 단열과 통기가 약해서 너무 덥거나 추울때 사용하기에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침대에 사용하는 매트리스 ( mattress )의 정의와 종류를 알아고보 ,

스프링 매트리스. 메모리폼 매트리스, 라텍스 매트리스, 워터매트리스, 에어매트리스의 장점과 단점을 알아 보았습니다.

 

 

반응형

댓글